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🔋 "K-배터리보다 3년 빠르다?"

mindverse 2025. 4. 9. 16:1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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테슬라, 차세대 건식공정 배터리 상용화 ‘임박’

출처:news1

 

 

안녕하세요 :)
오늘은 전기차 시장의 핵심 기술,
테슬라의 차세대 배터리 제조 방식 ‘건식공정’ 이야기를 소개해볼게요.


🧪 건식공정이 뭐길래?

테슬라가 올해 안에 4680 원통형 배터리
‘건식 전극 공정’을 적용하겠다고 밝혔습니다.

👉 기존 배터리 제조방식(습식공정)과 달리,
유기용매 없이 고온·고압으로 전극을 제조하는 방식이에요.


💰 이 방식이 왜 주목받냐면?

건식공정 = 비용 절감 + 공간 절약

구분장점
생산비용 최대 30% 절감
설비 면적 50% 이상 감소
에너지 사용량 전력 소모 ↓
친환경성 유기용매 사용 無

기존 LFP 배터리보다 더 저렴해질 수 있다는 분석도 있어요.


🚗 테슬라가 이걸 왜 먼저 하려는 걸까?

  • 2020년부터 건식공정 개발 착수
  • 기존 배터리 업체도 실패한 영역
  • 자체 배터리 생산 확대 → 원가 절감 + 경쟁력 확보
  • LG·파나소닉에 대한 의존도 줄이기 전략도 포함

“테슬라 배터리 점유율은 낮지만,
기술 하나로 시장 흐름을 바꿔온 전적이 있죠”


🇰🇷 K-배터리는 어디쯤?

국내 3사(LG에너지솔루션, 삼성SDI, SK온)도
건식공정 개발 중이지만 상용화는 2028년 예상.

  • LG에너지솔루션 → 오창공장에 시범 라인 구축 완료
  • 삼성·SK도 개발은 진행 중이지만 상용 시점은 미정

즉, 테슬라가 3년 빠르다는 게 핵심 포인트!


🤔 관건은 ‘수율(양품 비율)’

기술적 난도는 매우 높아요.

  • 수율이 낮으면 대량 생산 어려움
  • 효율성, 품질, 공급망도 과제로 남음
  • 전문가들 “내재화엔 한계 있을 것” 시각도 존재

📝 한줄 요약

테슬라, 4680 배터리에 ‘건식공정’ 적용 시도 중!
국내 배터리 3사보다 3년 앞서지만, 기술 완성도가 관건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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